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 [학습지노조 14기 대의원 선거에 조합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HOME 노동조합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4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19-12-06 13:32:44
 
> 소식마당 > 공지사항
2019년11월18일 17시19분 57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학습지노조 14기 대의원 선거에 조합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습지노조 14기 대의원 선거에 조합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1026일 정기중앙위에서 14기 대의원 선거를 위해 최복임, 정난숙, 김행희, 류경미조합원을 선거관리위원(이하 선관위원)으로 선출하였습니다. 중앙위는 서울경기북본부(이하 서경북본부)에서 추천한 선관위원까지 포함하여 5인으로 구성하려고 하였으나 조정연서경북본부장은 징계로 인해 조합원 권리가 정지 된 조합원을 추천하여 부득이하게 선관위원을 4인으로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최복임 사무처장이 다른 조합원을 추천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권리 정지된 조합원이 선관위원을 할 수 없는 규약 규정이 어디 있는지 물으며 선관위원을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선관위 소통방이라는 곳에서 각 단위 선관위원이 모두 모인 자리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선관위원장을 선출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무처장님께서 규약과 규정이 상충 되는 부분이 있다고 말씀 하셨으니 차기 중앙위에서 논의하고 대의원 선거는 진행하는게 맞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4인으로 구성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선거관리위원회의 이름으로 진행한 모든 업무는 무효입니다.

2. 115일 정난숙 대교지부장은 중앙위 텔레그램방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올렸습니다.

과 관련해 이번 선거는 중앙대의원선거입니다. 선거관리 규정에는 각 지역본부 및 지부에 소속된 조합원을 안배해서 4인 이상을 선출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를 구성하게 되어있습니다. 각 단위가 모두 선관위원을 내야 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학습지노조 중앙위에서 선출하게 되어있습니다. 학습지노조 중앙위는 9, 10월 두 번에 걸쳐 대의원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고, 안건도 사전 공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정난숙 대교지부장과 조정연 서경북본부장은 7월부터 중앙위에 참석하지 않(못하)고 있습니다.

9월 정기중앙위 회의 결과 -
안건 4) 학습지노조 대의원 선거 준비의 건

조합원 명부 정리기준 마련

- 자동이체 해지자. 1년 이상 조합비 미납자에 대해 조합 탈퇴의사를 확인 후 처리한다.

- 연락처 오류로 인한 소통이 불가능할 시 탈퇴 처리한다.
기업, 지역 선거구

명부 정리 후 최종 확정

선관위 구성 준비

차기 중앙위, 각 단위 선관위원 고민 필요

 

10월 정기중앙위 회의 결과 -

안건 4) 학습지노조 대의원 선거 준비의 건(선관위구성, 선거구확정 등)

지역구 이름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역이름을 넣어서 변경

지역선거구 11

기업선거구 9

선관위원 : 최복임, 정난숙, 김행희, 류경미

정난숙대교지부장의 문제제기에 대해 오수영위원장은 현재 선거진행은 규약 규정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교지부장님의 문제제기가 있으니 규약 규정을 재검토하여 내일 오전 중에 답변하기로 하고, 116일 아래와 같이 공지하였습니다.

1. 2018년 규약.규정에는 선관위원장이 선관위원을 선출하게 되어있습니다. 노동조합은 이 부분이 선거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고 판단하여 20192월 정기대대에서 규약을 수정했습니다. 201910월 중앙위에서 선관위 구성이후 위원장은 규약 수정 내용을 반영해 규정 수정을 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사실을 확인 후 규정보다 규약이 우선 시 되기에 규약대로 선관위원장을 선관위에서 선출해야 한다고 규약 규정을 해석했습니다.

2. 현 선거관리규정은 선관위원장이 '4인 이상'의 선관위원을 선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선관위원장이 선출되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4인 이상'에 대한 서로 다른 해석이 발생하였습니다. 위원장은 현 선거관리규정과 그동안 진행해온 선거의 관례로 판단했을 때 선관위를 5인이상으로 구성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선관위 업무를 정지하겠습니다.

 

3. 임시중앙위를 소집합니다.

: 2019117() 9

: 텔레그램방

안건: 선관위 구성의 건

 

3. 임시중앙위 개최에 대해 조정연서경북본부장은 반대했고, 나머지 7인의 중앙위원들이 동의해 117일 오전 9시에 텔레그램에서 중앙위를 개최했습니다.(규약 232. 임시중앙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중앙위원 3분의 1이상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정난숙대교지부장은 핸드폰 메인보드가 나가서 회의 참석이 어렵다고 유선전화로 연락이 왔기에, 텔레그램에서 중앙위를 진행하고, 정난숙대교지부장에게는 유선전화로 기간 진행된 상황과 임시중앙위 안건에 대한 의견을 물어 5(최복임, 정난숙, 류경미, 김행희, 여민희)의 선관위원을 다시 선출하여 선관위를 재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재구성된 선관위는 절차와 과정에 문제가 없습니다.


4. 노동조합의 각 기구들은 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 중앙위원들은 각 지부와 본부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회의에 참석하여 책임 있는 논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계획과 집행 내용을 조합원들과 중앙위에 보고할 의무가 있습니다. 노동조합의 중앙위원들과 중앙임원들은 사업집행 과정에서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오류를 범하는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집단적인 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의지와 태도를 갖는 것이 중앙위원으로서의 책임 있는 태도입니다. 중앙위원들은 중앙위원회의, 대의원대회 등 대의 기구를 통해 논의 되고 결정된 사항들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의무입니다.

5. 노동조합은 학습지노조의 이후 전망과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투쟁의 중요한 시기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함께 투쟁하며 노동조합을 건강하고 단단하게 만들어 갈 학습지노조 14기 대의원 선출을 위한 선거에 조합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1118

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공지사항섹션 목록으로
[공지사항]민주노총 특수고용...
[공지사항][선거공보] 학습지...
[공지사항]< 2018 세계노동절...
[공지사항]<2018년 서비스연...
[공지사항][선거공보] 전국학...
 

이름 비밀번호
 56197561  입력
[1]
다음기사 : [공고] 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제14기 대의원 선거 입후보자 및 재등록 공고 (2019-12-06 13:32:44)
이전기사 : <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제14기 대의원 선거 공고> (2019-11-18 17:10:59)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제14기 대의원 선거 공고>
노조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
[우편번호 04304]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73나길 1-6 (청파동1가 1-80) 청파블루빌 B03호 전화:02)928-5160 팩스:02)6008-7932
모든 자료는 자유롭게 출처를 밝히고 전재, 인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No Copyright, Just CopyLeft